민의 독려에 감화 받아 성재와 모친에게 완강한 반대의사를 표명한다. 성순이 자신은 이미 처녀가 아니라고 말하자 성재와 모친은 성순이 육체적 순결을 잃은 것으로 오해,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이에 성순은 집을 뛰쳐나와 유산을 마시고 자살을 기도한다. 뒤늦게 성순이민을 진정 사랑했음을 깨달은
성순을 쳐다본다. 성순이가 어찌해서 그리한 생각을 하였을까 이상히도 여겨본다.
민의 자유스러운 면 등에 이끌리고, 단숨에 민에게 빠지지 않고, 천천히 그에 대한사랑에 빠져 들었다. 그리고 한 번 정한 마음은 쉽사리 돌리지 않고, 그것에 모든 것을 거는 점으로 보아 성순은 A형의 여성일 가능
대한 그리움이나 모습은 어머니라는 말,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그 말이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로서 존재했던 것이다. 어머니라는 실체가 아니라 ‘어머니’라는 단어가 있었다는 것, 그 말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었다는 것이야 말로 춘원 문학의 한 특징을 이루는 것이다.
그에게 어머니는 동정
사랑이라는 아리시마 다케오의 이상은 부유한 귀족이라는 그의 입장과 정면으로 충돌했고, 그는 이런 자신의 입장에 본질적으로 내재해 있는 사회적 모순과 심각한 투쟁을 벌였던 것 같다. 『죽음과 그 전후 死と其の前後』를 쓴 1917년부터는 왕성한 창작활동을 시작했는데, 『카인의 후예 カイソの末
민권론으로 그 사상을 발전시켜 나갔다.
개화기 시대의 모든 상상적 저작물들은 이 민족주의와 계몽주의의 양극단 사이에서 그 나름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대의 가장 탁월한 사상적 업적은 한글 문체의 형성이다. 한글 문체의 형성은 19세기 후반에서부터 그 자취를 보여 온 주자주의
Ⅰ. 연구사 검토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연구는 춘원 이광수의 무정에 대한 것이 거의 전부를 차지했다.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새로운 연구가 시작된 것은 김기현과 김학동이 소성 현상윤의 단편 소설로 논의를 확대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이 시기에 대한 논의는 보다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네
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을 갖춰나가는 특징을 보이며, 그만큼 다수의 문인들의 등장에 의한 다양한 서술방식이 등장했다.
죽음을 택하는 영채를 구해 주고 정신적인 감화를 주어 일본으로 음악공부를 하러 가게 하는 김병욱 등이 등장한다. 이 인물들은 전통과 관습에 얽매여 있었으나,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을 통해 내면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인물들이 보여주는 내적 성숙의 과정은 학생들의 성장 과정에 영향
PP.332 ~ 333에서 인용
또한 유물론적 관점에서 이러한 시대의 문학작품은 의당 ‘자유를 희구하는 인간군’에 대한 이야기를 사회적 개인적 양면을 종합적 전형화하여 묘사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야 한다는 역사적인 요구가 있었음에도, 작품 『무정』을 비롯한 이광수의 문학은 ‘자유연애쟁이’ 따
pp. 20-21.
이처럼 당시 여학생들의 모습은 보는 남성들로 하여금 가정, 그리고 당시 식민지 조선의 현실로 부터 도피할 매력적인 심상이 되었다. “그들이 나스는 곳은 화창한 봄빗이 떠돌고 잇”고 “아무리 우중충한 집 속에 거쳐한다 하드라도” 여학생들이 있는 곳에는 “영농한 향기가 떠돌고